수많은 보물들, 발굴과 보존의 고충

시작

오랜 역사와 문화를 담고 있는 우리나라의 수많은 보물들은 생생한 역사의 증거로 우리나라가 어떻게 이루어졌는지에 대해 궁금해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매우 값진 자료가 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보물들을 발굴과 보존하는 과정에서 많은 고민과 고충이 생기고 있습니다. 발굴의 경우 사회적 혼란이나 생물학적 환경적 변화 등에 의해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들과 보존의 경우 오랜 시간 동안 보존하기 위한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이번 블로그는 우리나라의 보물들을 발굴과 보존하는 과정에서 어떤 고충들이 있는지, 그리고 이러한 고충을 해결하기 위해 어떤 조치가 취해지고 있는지에 대해 토론하고자 합니다.

 

수많은 보물들, 발굴과 보존의 고충
-국보대표
(위 사진은 내용과 무관함 Pexels 제공 사진)

 

세부내용

1. 발굴된 보물들

보물은 역사적인 가치를 가진 비싼 아이템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역사를 알 수 있고, 문화를 전달할 수 있기 때문에 발굴은 중요합니다. 하지만 발굴과 함께 여러 고충들이 따라오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발굴지를 방해하는 사람들, 관광객들과의 불화, 발굴 장소에서 발굴된 보물이 과도하게 이용되는 일 등이 그것들입니다. 보물 발굴은 중요하기 때문에, 발굴과 관련된 고충들을 해결하기 위해 보존이 필요합니다. 보물을 적절하게 보존하고, 관광객들도 이해하기 쉽게 제공하는 방법을 모색해야 합니다. 또한 발굴자들도 고충을 해결하고 관광객들을 배려하면서 발굴을 적절하게 진행해야 합니다.

 

2. 보존하기 어려운 보물들

수많은 보물들이 있어 보존하기가 매우 어렵다.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것은 보물의 잠재적 물질적 손상이다. 보물의 잠재적 물질적 손상은 역사적 의미를 가진 보물을 오랜 기간 보존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그런 보물들 중에는 오래되어 단지 기록만 남아있는 것들도 있고, 특별한 조치가 필요한 보물들도 있다. 그러므로 보물들을 보존하기 위해서는 그 보물의 종류와 손상의 정도를 정확하게 파악해야 한다. 예를 들어 역사적 의미를 가진 유물들의 경우, 보존을 위한 특별한 방법들이 필요하다. 따라서 발굴된 보물들을 정확하게 분류하고, 각 보물들에 따라 보존하기 적합한 방법을 적용해야 한다.

 

3. 보물 발굴의 고충

보물 발굴은 보물을 찾아내기 위한 과정으로 많은 이해관계자들의 논의를 필요로 합니다. 고고학가들은 보물을 발굴하기 위해 보물의 위치를 조사하고 조사한 결과를 바탕으로 보물 발굴 신고서를 작성합니다. 그리고 이를 관련기관에 제출하여 보물 발굴 허가를 승인받아야 합니다.

보물 발굴 허가를 승인받기 위해서는 보물 발굴이 인류에게 이득이 되는지, 역사적 자료로서의 가치가 있는지, 발굴 시 보물이 보존될 수 있는지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또한 발굴 사업 비용의 부담과 보존 문제를 고려하여 보물의 이용 방식 등을 정해야 합니다. 또한 발굴 사업 중 환경영향 등을 완화하기 위한 조치도 필요합니다. 그러므로 보물 발굴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다양한 고충을 고려해야 합니다.

 

4. 보물 보존의 고충

보물 보존은 인류의 문화적 유산과 역사를 보존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보물 보존을 위해 수백년 동안 보관되고 있는 역사적 자료의 보관과 관리가 비싼 비용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정부는 보물 보존을 위해 비용을 지원하거나 관리자로서 사람들의 도움을 받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보물 보존을 뒷받침해야 합니다. 또한 보물 보존 단체는 역사적 자료의 보관과 관리를 위해 적극적으로 후원을 받거나 자금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보물 보존의 고충을 해결하고, 역사를 이해하고 전하기 위해 인류의 문화적 유산을 보존할 수 있습니다.

 

5. 보물 보존의 방법

보물 보존의 방법은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첫째로 보물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고 정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정보는 보물의 발굴과 보존 과정을 이해하고 적극적으로 방치하지 않고 보존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둘째로는 보물에 적합한 기상과 온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세째로는 보물에 부착된 침입과 파괴를 방지하기 위해 적절한 보관장소를 선택하고 적절한 소독 및 보호 장치를 설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네째로는 보물의 보호를 위해 보물을 가리키는 기록 및 문헌을 보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는 보물 보존을 위한 관리 및 점검이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보물의 상태에 따른 적절한 대처 방법을 선택하고 보물이 보호되는 것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수많은 보물들, 발굴과 보존의 고충
2-국보대표
(위 사진은 내용과 무관함 Pexels 제공 사진)

 

마치며

오랜 역사를 가진 보물들이 수많은 바다 속에 잠들어 있다는 사실을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이러한 보물들은 역사적 자산으로 보고 있으며, 발굴과 보존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발굴과 보존에 따른 고민들이 있습니다. 발굴한 보물들은 보존하기 어려울 수 있고, 발굴하기 위한 자금도 필요합니다. 또한 발굴하게 되면 바다에 더 많은 피해를 주게 됩니다. 그래서 이러한 보물들의 발굴과 보존을 하기 위해서는 바다 환경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또한 발굴한 보물들의 보존 방법도 신중하게 결정해야 합니다. 보존된 보물들은 미래 역사학자들의 연구를 돕고 미래 세대에게 전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신문고, 국민신문고, 고충민원 권익위 민원 해결/행정사/행정심판

신문고, 국민신문고, 고충민원 권익위 민원 해결/행정사/행정심판